사림의 대두
1. 신진사대부(新進士大夫)의 분열
고려 말기 무신세력의 몰락과 권문세족의 횡포로 인한 폐해 속에서, 공민왕의 개혁정치를 통해 신진사대부라는 새로운 사회계층이 중앙정계에 등장했다. 신진사대부는 원과의 문화교류과정에서 선진적인 학문인 성리학을 수용했고, 성리학을 통해
후진 양성에 노력.
⑵조선시대에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서 주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킴.
⑶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퇴계
Spranger
기(氣)의 인
개성
이(理)의 인
보편성
경(儆)의 인
전체성
⑷이황의 교육적 인간관과 교육적 목적관은 현대 교육 중 Sprange
1. 서론(문제제기)
성리학이 고려말에 전래된 이후 조선 건국의 기본 이념으로 채택된다. 그런데 여러 다른 학문들과 종교를 두고 왜 하필이면 성리학을 도입하였는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성리학의 도입이 조선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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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여 이익, 안정복, 박지원, 정약용 등을 전후하여 그 정신과 세력은 일상 사상계와 학계를 지배하여 우리 민족의 주체성의 확립과 백성이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과 경제적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 자료는 성리학과 실학사항에 대한 핵심사항을 정리한 레포트이다.
Ⅱ. 본론
1. 15세기 유학사상의 성격
조선시대 사상사연구는 일찍부터 성리학의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15세기는 성리학이 아직 이해되지 못한 과도기적인 성격을 지닌 시대로 간주되어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1970년대에 들어와 조선의 성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인식
이황의 교육사상
주자의 사상을 발전시킨 ‘동방의 주자(朱子)’ 로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학자
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사상의 중핵은 주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기
1. 연구목적
조선시대에는 정치와 교육 모두가 유학에 의한 이념에 의해 이루어졌고, 또한 이 시대의 성리학은 노(老), 불(佛)을 배척하면서 발흥하였다. 조선시대의 성리학은 남송의 주자가 집대성한 것이어서 주자학이라고도 불리지만, 성명(性命)․의리(義理) 또는 천리(天理)․인성(人性)을
발전되어 그 대립은 더욱 심해지게 된다. 그 후 효종 집권시기에는 북벌론이 크게 대두되었고, 그와 대비되는 북학론도 나타나 미약하게나마 조선 사회에 영향을 끼치기 시작한다.
1-2-1. 명분론
① 화이론
- 중화와 이적(오랑캐)의 구분을 내용으로 하는 화이분별의 관념에서 이적과 대비되는 중
Ⅰ. 서론
성리학은 중국에서 북송대에 일군의 학자들이 유교에 바탕하여 당시의 사회적 환경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세계관을 탐구하는 과정에 형성-발전하게 되었다. 주렴계, 소강절, 장횡거, 정명도, 정이천 등은 절충과 종합의 방식으로 기존의 유교에 도교, 불교적 요소를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
맡은 분야는 이황의 사상을 다루기 이전에 전반적인 성리학의 흐름을 짚어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먼저 성리학이 고려에 들어오게 된 계기부터 유교가 불교의 세력보다 우위를 차지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이어서 이황의 성리학과 그 의의를 간단하게 다루어 뒤이어 발표하는 발표자들의